Oral History: New Approaches in Writing a Contemporary Korean History
<강좌 목표>
다양한 역사적 주제를 구술사로 조망함으로써, 한국 현대사의 생생한 장면을 체감하고 역사가 과거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와 소통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구술사 연구의 방법론을 익히고, 실제로 연구에 적용할 때 필요한 절차와 유의점을 파악할 수 있다.
<강좌 소개>
한국 현대사 연구에서 구술사가 중요하게 활용되었던 주제들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한국 현대사의 흐름을 살펴본다. 역사적 사건 당사자의 목소리가 가지는 가치를 보편적인 시각에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한국현대사에서 실제 구술사 연구를 하기 위한 방법론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직접 구술을 진행할 수 있다.
<강좌 구성>
본 강의는 총 11주차로 구성되어 있고, 강의는 10주 동안 진행된다. 각 주의 강의는 주제별로 5~6개(차시)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차별로 학습자가 해당 주차의 학습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는 퀴즈 혹은 강의 내용을 보충하는 읽기자료 등 비영상 학습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학습자는 매주 강의 영상을 시청하고 학습활동을 마쳐야 한주 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마지막 주차에는 강좌 전체의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직접 구술을 진행해 결과물을 제출한다.
<제공 자막>
한국어, 영어, 중국어/ Korean, English, Chinese/ 韓國語, 英語, 中國語
1주차: 구술사란 무엇일까
2주차: 한국 구술사 연구의 흐름
3주차: 제주4.3과 5.18민주화운동
4주차: 분단과 한국전쟁 체험
5주차: 한국전쟁 전후 피난과 정착
6주차: 1960~70년대 사회 통제와 인권 침해
7주차: 1980년대 사북항쟁과 여성 수용
8주차: 세월호 참사와 유가족의 말하기
9주차: 구술 준비 과정
10주차: 구술사 연구방법론과 총정리
A Ram Kim
한림대학교 글로컬융합인문학·사학 전공 교수
연세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졸업(한국현대사 전공)
《역사문제연구》 편집위원장 역임
저서
《한국 민주주의 100년, 가치와 문화》, 《한국 현대사 연구의 쟁점》, 《1980년 사북항쟁과 일상의 사회사》(이상 공저), 《난민, 경계의 삶: 1945~60년대 농촌정착사업으로 본 한국사회》 등 논문 〈1960~70년대 한센인 정착촌의 형성과 ‘자활’의 한계〉, 〈1960~80년대 사회정화와 여성 수용〉, 〈’세월호 유가족’이 된 희생자 부모의 활동과 그 의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