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근현대 한국의 대중문화
<강좌 목표>
21세기 현재, K-pop, 드라마, 영화 그리고 웹툰에 이르기까지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는 언어와 국경을 넘어서동시대의세계와 만나고 있다.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세계적인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이에 대한 학술적인 논의도 활발해지고있다. 이러한 시점에 이 강좌는 한국 근현대대중문화의 역사를 세계사적인 흐름과 한국적 특수성, 양측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돕고자개설되었다. 수강생은 이 강좌에서 근현대 한국 대중문화의 역사적 형성 과정을 입체적으로 조망함으로써, 한국 사회의 문화적 역동이한반도내의 정치경제적 변화만이 아니라 한반도를 둘러싼 세계사적 변화 및 문화의 유동과 관계되어 있음을 이해하고, 근현대한국의대중문화가 다양한 세계사적 조류와 대화하며 형성되어온 양상을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강좌 구성>
이 강좌는 총 11주차(최종평가 포함)로 구성되어 있고, 강의는 10주 동안 진행된다. 각 주의 강의는 주제별로3~5개(차시)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차별로 학습자가 해당 주차의 학습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는 퀴즈와 토론(평가요소), 강의 내용을보충하는읽기자료와 참고영상 등 비영상 학습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학습자는 매주 강의 영상을 시청하고 학습활동을 마쳐야 그 주의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제공 자막>
한국어, 영어, 중국어/ Korean, English, Chinese/ 韓國語, 英語, 中國語
1주차: 한국 대중문화를 역사적으로 접근하기
2주차: 한국 사회의 근대적 전환과 대중의 태동
3주차: 근대 미디어의 도입과 식민 도시의 대중문화
4주차: 제국 일본의 ‘조선 붐’
5주차: 한국전쟁 그리고 전후
6주차: 개발독재시대 대중문화의 빛과 그림자
7주차: ‘겨울공화국’의 일상과 문화 통제
8주차: 통제와 유화, 제5공화국 시기의 문화와 일상
9주차: 세계화 시대 문화 환경의 변화와 소비문화
10주차: ‘K-Culture’와 글로벌 문화 시장
이화진 교수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글로벌한국학연구소 연구교수
- 이화진. "‘데프(Deaf)의 영화’를 찾아서 -<만종>(신상옥, 1970)과 그 주변." 상허학보 63.- (2021): 9-45.
- 이화진. "할리우드에서 온 ‘왜색영화’-<8월 15야(夜)의 찻집>과 탈식민 냉전 한국의 영화 검열." 상허학보 59.- (2020): 401-449.
- 이화진. 소리(聲音)의 정치. 서울: 현실문화, 2016.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