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한국사입문 : 한국과 동아시아
<강좌 목표>
수강생은 본 강좌 수강을 통하여,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역사 속에서 세계사와 함께 호흡해온 한국의 역사적 흐름을이해할수있게 되고, 분쟁과 갈등, 혐오를 넘어 평화와 연대의 동아시아 미래를 구상하고 실천하는 데 기여하는한반도의위치와역할에 대하여 성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강좌 구성>
이 강좌는 총 10주차로, 각 주차별로 4개(차시)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차별로 학습자가 해당주차의학습내용을스스로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퀴즈와 토론(평가요소), 강의 내용을 수록한 읽기자료 등 비영상학습요소가포함되어있다. 4주차에는 참고도서 중 하나를 택해 서평을 작성해야 하고, 10주차에는 간략한 서술형 문제에답함으로써전체강좌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도모하였다.
<제공 자막>
한국어, 영어, 중국어/ Korean, English, Chinese/ 韓國語, 英語, 中國語
1주차: [프롤로그]연동하는 동아시아와 지구지역적(glocal) 시각/감수성: 우리 일상 언어생활에 녹아든 글로컬 경험
2주차: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역사, 그 구조와 행위주체(1):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3주차: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역사, 그 구조와 행위주체(2): 청일전쟁과 러일전쟁 및 한국 강제병합
4주차: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역사, 그 구조와 행위주체(3): 한국전쟁
5주차: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역사, 그 구조와 행위주체(4): 한중수교
6주차: 국경을 횡단하는 문화(1): 음식으로 본 동아시아
7주차: 국경을 횡단하는 문화(2): 청년으로 본 동아시아
8주차: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미래사(1)
9주차: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미래사(2)
10주차: [에필로그] 지구지역적 시각에서 다시 보는 한국사
백영서 교수
연세대 명예교수
- 백영서, 《동아시아의 귀환》, 창비, 2000
- 백영서, 《핵심현장에서 동아시아를 다시 묻다》, 창비, 2013
- 백영서, 《사회인문학의 길》, 창비, 2014
- 백영서 편, 《백년의 변혁: 3.1에서 촛불까지》, 2019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