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rth of the Examination People
<강좌 목표>
한국 사회에서 시험이 갖는 의미를 탐색하고, 과거부터 현재까지 사회와 개인에게 시험이 미치는 영향을 역사적으로 탐구해본다. 이 강의를 통해 <한국인에게 시험이란?> 질문에 해답을 찾고 대안을 모색한다.
<강좌 소개>
한국 사회를 시험을 통해 이해한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한국 사회에서 시험이 갖는 의미를 찾아보고 한국인에게 미친 영향을 탐구한다. 전근대부터 현대까지 각종 시험과 관련한 사회변화를 역사적으로 살펴본다. 이 강의를 통해 <수강자에게 시험이란?> 질문에 해답을 찾는다.
<강좌 구성>
본 강의는 총 10주차로 구성되어 있고, 강의는 10주 동안 진행된다. 각 주의 강의는 주제별로 3개~4개(차시)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차별로 학습자가 해당 주차의 학습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는 퀴즈, 강의 내용을 보충하는 읽기자료 등 비영상 학습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학습자는 매주 강의 영상을 시청하고 학습활동을 마쳐야 한주 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제공 자막>
한국어, 영어, 중국어/ Korean, English, Chinese/ 韓國語, 英語, 中國語
1주차: 시험국민의 탄생
2주차: 과거시험 1
3주차: 과거시험 2
4주차: 입시전쟁
6주차: 시험은 정치다 1
7주차: 시험은 정치다 2
8주차: 시험과 능력주의
9주차: 시험과 세계화
10주차: 시험을 다시 반추하다
Kyung-sook Lee
경북대학교 교육학과 강사
경북대학교 대학원 졸업(근현대 한국교육 및 교육사학)
논문: 「1920-30년대 '시험지옥'의 사회적 담론과 실체」, 「모범인간의 탄생과 유통 : 일제시대 학적부 분석」, 「제국주의 일본의 총력전 교육이론과 비판」 등 20여 편 발표.
저서: <유신과 대학>, <시험국민의 탄생> 등 20여 편 출판.